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EO란 무엇일까?

by 마테오- 2025. 5. 6.
반응형

블로그를 하면서, SEO란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그러나 현재 AEO라는 것이 뜨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제 사용자들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는 것이 아닌, 챗GPT나 제미나이, 클로드, 퍼플릭시티와 같은 AI를 이용해서 검색을 하기 때문입니다. 

SEO와 AEO의 차이점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최적화라고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 네이버에서 검색엔진에 잘 잡히게끔 정보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SEO 최적화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 겁니다. 그 이유는 검색 엔진에 최적화가 되면, 사용자가 검색했을 경우, 자신이 작성한 글이 검색결과 상단에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블로그의 방문자 늘게 되고 그게 곧 이익(애드센스 수익, 서비스 홍보 등)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AEO는 무엇일까요? AEO는 Answer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응답 엔진 최적화라고 번역할 수 있을 겁니다. 과거의 검색 엔진을 통해서, 정보를 찾는 것이 아닌, AI 서비스를 통해서 응답을 요구할 경우, 가장 정확한 답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즉, SEO는 검색엔진에서 잘 잡히게 정보를 작성하는 것이고, AEO는 인공지능 답변에 최적화 하여 작성하는 것입니다.

AEO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이제 앞으로 AI의 시대라고 한다면, 어떻게 AEO 최적화 정보를 작성해야 할까요? 

바로 콘텐츠를 구조화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AI 서비스를 사용할 때, 어떻게 사용하나요? 질문의 형태로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게시할 때는 질문과 답변의 형태로 작성을 합니다. 

또한, 질문에 대한 답변 구조로 작성함과 동시에, 정보는 정확도가 높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AI를 통해서 사용자들은 정보를 찾아다니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